본문 바로가기

욕망, 여성이 원하는 남성 - 욕망의 진화

여자가 원하는 것

 

여성의 욕망을 낳은 진화적 뿌리를 찾으려면 인간이 하나의 독립적인 종으로 진화하기 전, 영장류가 그 포유동물 조상으로부터 분기하기 전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유성 생식 그 자체의 기원에까지 도달해야 한다.

 

여성이 까다롭게 배우자를 고르는 한 가지 이유는 번식에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사실, 즉 성(性)의 정의에서 비롯된다. 생물학적인 성을 단순히 성세포의 크기에 따라 정의한다는 사실은 대단히 이채롭다. 수컷은 성세포가 작은 개체로 정의되고 암컷은 성 세포가 큰 개체로 정의된다. 커다란 암 배우자(female gamete) 세포는 거의 이동하지 않으며 영양분을 가득 담고 있다. 작은 수배 우자(male gamete) 세포는 매우 활발히 움직이며 헤엄치는 속도도 빠르다. 성세포의 크기와 이동성의 차이와 더불어 얼마나 많은 성세포가 만들어지는가 하는 양적 차이도 존재한다. 예컨대 인간 남성은 수백만 개의 정자를 만들며 이 정자들은 시간당 1200만 개씩 새것으로 교체된다. 반면에 여성은 평생 400여 개의 정해진 수의 난자를 만들며 이미 만든 난자를 새로 교체할 수도 없다.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투자하는 현상은 난자에 국한되지 않는다. 부모 투자의 핵심 요소인 수정과 임신은 여성의 몸 안에서 일어난다. 남성은 한 번 성교하는 것만으로 부성(父性) 투자를 다할 수도 있지만, 여성은 그 한 번의 성교 때문에 다른 짝짓기 기회가 완전히 봉쇄된 채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9개월 동안의 의무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출산한 후에도 수유라는 점은 여성에게만 부과되며, 길게는 3~4년 동안 계속된다.

 

여성은 처음부터 투자량이 많은 성이기 때문에 남성이 보기에는 가치 있고 희귀한, 일종의 자원이라고 볼 수 있다. 자식을 임신하고, 낳고, 돌보고, 먹이고, 보호하는 여성의 행동은 매우 귀중한 번식 자원이기 때문에 아무 남성들에게나 가리지 않고 선사되어서는 안 된다. 물론 한 여성이 여러 남성들에게 한꺼번에 이 귀한 혜택을 제공할 수도 없다.

 

귀중한 자원을 가진 사람은 아무한테나 헐값에 그 자원을 넘기지 않는다. 진화적 과거에 조상 여성들은 단 한번의 성관계로 자칫 엄청난 투자를 해야만 하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배우자를 매우 까다롭게 고르는 조상 여성들이 선택되었다. 아무 남성이나 가리지 않고 짝짓기 했던 조상 여성들은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 그들의 번식 성공도, 즉 번식 가능한 연령에 이르기까지 살아남는 자식의 수는 매우 미미했던 것이다. 우리의 진화 역사에서 남성이 우연한 잠자리에 부담하는 비용은 그저 몇 시간의 수고에 불과했다. 이 정도 손실은 그의 번식 성공도에 그리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물론 여성의 경우도 하룻밤의 불장난이 끝나고 난 후 그냥 빠져나오면 그만이었다. 하지만 만약 잘못되어 임신이라도 하게 되면 몇 달, 몇 년, 심지어 그 후 수십 년 동안 그 대가를 고스란히 혼자서 치러야 했다.

 

현대의 산아 제한 기술은 이러한 잠재적 손실을 많이 변화시켰다. 오늘날의 산업 국가에서는 여성들이 임신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서 짧은 일회성 정사를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 심리는 태고의 적응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수백만 년에 걸쳐 진화한 산물이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엄청나게 변했을지언정 우리는 아직도 태곳적 성 심리를 그대로 지니고 있다.

 

 

욕망의 구성 요소

 

한 조상 여성이 두 남자 사이에서 한 명을 고르려고 한다고 가정해 보자. 한 남자는 자기가 가진 자원을 아낌없이 내놓는 사람인 반면에 다른 남자는 아주 인색한 사람이다. 다른 조건들이 같다면 이 여성에게는 인색한 남자보다 관대한 남자가 더 가치 있다. 그 관대한 남자는 아마도 자기가 사냥해서 얻은 고기를 그녀에게 나눠 주어 그녀의 생존을 도울 것이다. 장차 그녀와 함께 낳은 자식들을 위해 자기의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자원을 희생하여 결국 그녀의 번식 성공도를 높여 줄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이 관대한 남자가 인색한 남자보다 배우자로서의 가치가 더 높다. 만일 진화적 시간 동안 남성의 관대함이 여성에게 실제로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은 이득을 반복해서 가져다주었고 남성의 관대함 여부를 알 수 있는 표시가 겉으로 신뢰성 있게 드러났다면, 남성 배우자의 관대함에 대한 선호가 여성들에게 선택되었을 것이다.

 

이제 더 복잡하고 현실적인 상황, 즉 관대함뿐만 아니라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수없이 많고 다양한 측면들을 생각해 보자. 남자들은 신체적 용감성, 운동 능력, 야망, 근면성, 친절, 이해심, 정서적 안정성, 지능, 사회성, 유머 감각, 친인척 관계, 사회 계층적 지위 등등에서 제각기 다르다. 남자들은 또한 짝짓기 관계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만한 측면에서도 다르다. 어떤 이들은 이미 아이가 있거나 많은 부채, 급한 성질, 이기적인 성향, 또는 여러 여자를 섭렵하는 바람기를 지닐 수도 있다. 이에 더하여 남자들은 여자들에게 별로 상관없는 수백 가지 측면에서 또 다르다. 어떤 이는 배꼽이 돌출되었을 수 있고 다른 이는 쑥 들어갔을 수도 있다. 그러나 특정한 배꼽 형태에 대한 강한 선호가 여성들에게 진화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남자의 배꼽 형태가 우리의 조상 여성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적응적인 관련이 있지 않았다면 말이다. 수십만 년에 걸친 자연선택은 여성의 배우자 선호가 남자들이 가진 각기 다른 수천 가지 측면들 가운데서도 가장 적응적으로 중요한 자질들에 대해서만 마치 레이저처럼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도록 정교하게 다듬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선호하는 형질은 결코 고정되어 있지 않다. 형질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배우자를 찾는 입장에서는 배우자 후보감의 장래 가능성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지금은 빈털터리인 나이 어린 의대생일지라도 탄탄한 미래가 보장되어 있을 수 있다. 야심에 가득 찬 젊은이라도 이미 인생의 정점에 다다라 내리막길만 남았을 수도 있다. 혹은 전처소생의 자식이 있는 남자라 해도 그 아이들이 곧 독립할 참이어서 그가 가진 자원이 새 나갈 염려가 없을 수도 있다. 한 남자의 배우자 가치를 총체적으로 평가하려면 그의 현재 위치뿐만 아니라 그가 가진 잠재력까지 두루 살펴야 한다.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는 이득이 될 만한 형질을 지닌 남자를 선호하고 손실을 끼치는 형질을 지닌 남자를 싫어하는 여성을 선택했다. 각각의 형질은 남성의 배우자 가치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가 된다. 각각의 배우자 선호는 이러한 요소 하나하나에 초점을 맞춘다.

 

배우자를 선택할 때 여성은 남성이 자원을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 주는 단서를 잘 잡아내서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이러한 평가 문제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가 실제보다 높은 척하거나 여성에게 얼마나 빠져 있는가를 과장하는 것처럼 남성들이 여성을 속이기 쉬운 영역들에서 특히 중요하게 부각된다.

 

마지막으로 여성에게는 장래의 배우자에 대해 얻은 정보들을 잘 통합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한 남자는 관대하지만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 다른 남자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지만 씀씀이가 몹시 인색하다. 어떤 남자를 선택해야 할 것인가? 배우자를 잘 선택하려면 선택에 관련된 자질들을 하나하나 평가하고 그 각각에 알맞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종 판단을 이끌어 내는 심리 기제가 있어야 한다. 한 남성을 택할지 거부할지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을 내릴 때 어떤 자질들에는 다른 자질들보다 더 높은 가중치가 부과된다. 이렇게 높은 가중치를 받는 요소 가운데 하나가 남성이 가진 자원이다.